우울증

우울증이란 무엇인가요?

우울한 기분과 우울증의 차이 그래프

즐거운 일이 있을 때, 즐겁고 슬픈 일이 있을 때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것입니다.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, 사고과정, 동기, 의욕, 관심, 행동, 수면,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합니다. (출처 : 서울아산병원)

어떤 신호가 나타날까요?

소아청소년

 
  • 짜증, 반항
  • 등교 거부, 성적 저하
  • 여러 가지 신체증상
  • 약물남용
  • 청소년 비행
  • 고3병

중년

 
  • 건강 염려증
  • 죄책감, 의심
  • 절망감, 공허감
  • 건망증
  • 빈둥지 증후군
  • 홧병

노년

 
  • 모호한 신체 증상
  • 불면
  • 불안
  •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(가성치매)

병원은 언제 가야하나요?

우울증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. 초기 완쾌율이 2개월 내에 70~80%에 이르는데 주요한 치료방법은 정신치료와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. 가벼운 우울증은 상담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으나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에는 약물치료가 필수적입니다. (출처 : 서울아산병원)

우울의 늪을 건너는 행복한 생활습관

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밥상

  • 가능한 단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요. 당분은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하지만 그때뿐이에요.
  • 육류는 멀리하고 생선을 가까이해요. 돼지고기, 쇠고기, 닭고기 보다는 생선을 섭취해요.
  •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요. 콩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이 더 좋아요.
  • 물을 충분히 마셔요. 하루 8잔 이상 마시도록 해요.
  • 비타민제를 복용해요.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음식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양을 충당하기가 조금 어려워요. 따라서 비타민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도 추천해요.

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음식

  • 등푸른생선(고등어, 참치) 등푸른생선(고등어, 참치)
  • 감자 감자
  • 호두 호두
  • 양배추 양배추
  • 달래 달래
  • 녹두 녹두
(출처 : DR.우의 우울증 카운슬링)